이번 포스팅은 영상부터 보시고 시작하시는게 좋을 듯하다. 나도 포스팅할 생각이 전혀 없던 주제였지만, 아무생각없이 봤던 영상에 필이 꽂혀서 포스팅하고 있으니 말이다. 조금만 시간을 내주시고 5분만 봐주신다면..... 아마 필자와 같은 열의를 갖고 희토류에 대해 관심을 가지실 것이라 생각한다.





이제껏 이런 사실을 몰랐다는 것이 살짝 충격이다. 희토류...... 이름마저 생소한 이 광물들이 미래 우리나라의 성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 당신은 알고 계신지 모르겠다.

희토류 강국 중국, 전세계 생산량의 90% 점유

희토류란, 원소 주기율표 상 17개의 원소를 총칭하는 것으로, 희소하다 할 때의 희자를 사용하고 있다. 즉, 지구상에 거의 존재하지 않는 원소들을 통틀어 희토류라 한다. 하지만 이 원소들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단 한가지, 사용가치가 너무 높다는 것이다.




안쓰이는 데가 없다. 친환경 자동차 사업의 첨병으로 불리는 하이브리드 전기 모터, 배터리, 2차전지, 컴퓨터 ,LED, 통신사업의 핵심 광섬유, 그리고 휴대폰도. 희토류가 확보되지 않으면 우리가 알고 있는 IT, 녹색성장 사업도 한마디로 끝인 것이다. 희토류의 확보는 향후 국가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 전망된다. 이 중요한 원소들을 대부분 중국에서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의 점유율은 독점이라 할 만한 90%이다. 21세기 산업에서 희토류가 점할 중요한 위치를  생각해 볼 때, 희토류가 중국의 최대 무기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중국은 적극적인 광산개발 정책으로 희토류를 확보해 왔다.


전량 중국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대한민국으로서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높아 질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자원부국 중국의 희토류 지배력에서 벗어나 자원의 안정적인 수급 루트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국가적 정책이 되고 있다.

적극적 외교정책, 자원 빈국이 살아가는 길

우리나라의 희토류 생산량은 전무하다. 자급률 0인 우리나라 실정에서 희토류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하나, 실정은 한심한 수준이다. 11월 1일자 한겨례 뉴스에 의하면, 현재 우리나라의 희토류 보유량은 0.2일치인 3톤으로 60일치의 보유량을 확보하겠다는 목표에 턱없이 부족하다. 해결책이 없다는 것도 문제지만, 더욱 문제는 문제의식도 갖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 어떻게하지?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길은 두가지다. 첫째는 희토류없이도 주요 IT 제품들을 자유로이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든지 아니면, 희토류를 확보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 우연에 의한 혁신이 필요하므로, 우리가 가야할 길은 후자밖에 없는 듯 하다.

희토류 확보를 위해서는 다양한 공급루트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관적인 경제개념에 의하여 생각해봐도 공급자가 독점일 경우, 공급자가 협상에서 우위에 서게 되므로 가격 폭리를 취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따라서, 다양한 공급자를 확보하는 것이 수요자의 입장에서는 이들 사이의 경쟁으로 인한 가격하락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다행히도 전세계 희토류 매장량 중 중국의 매장량은 43%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나머지 57%를 더 개발할 여지가 있으며 이들 국가들과 다양한 공급계약을 맺게되면 협상에서도 불리한 위치를 점유하지는 않게 된다. 다만 이들 국가들이 카르텔을 형성하지 않도록 전세계 국가들의 합의가 필요하긴 하다. 이건 너무 깊은 정치론으로 이어지므로 생략하고 개별 국가 입장에서는 희토류 수입 국가를 다변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고도 IT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제일 좋을 것 같다. 아무래도 희소광물이라 결국에는 고갈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그것에 의존하지 않을 방법을 찾는 것이 제일 좋지 않을까? 과학에 무지한 1인의 생각이라 설득력이 없을 수도 있을 것 같다만...... 앞으로 100년, 200년이 지난다면 타 국가들도 희토류 매장량이 바닥날 수도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어쩌면 먼 미래에는 새로운 지구를 찾아야 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