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에너지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야기 할 때, 흔히 석유로 인한 지구 온난화를 든다. 하지만, 이는 환경적인 측면에서 본 일각의 견해일 뿐, 정치적으로 볼 때, 또 다른 각도로 볼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석유에너지를 많이 보유한 나라일 수록, 자유와 민주주의, 양성평등과 같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할 가치가 훼손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치적으로도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확대되고 석유에너지 사용이 축소되어야지 자유, 민주주의가 확대되어 세상이 좀 더 살기 좋아지게 될 거라는 말이다. 왜 그렇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한 번 분석해보자

                                      석유는 온 세상을 검게 물들이고 있다

검은 황금 석유, 막대한 오일머니 양산

석유는 정제할 수 있는 기술, 다양한 사용용도가 개발되면서, 쓸모없는 검은 물에서 검은 황금으로 탈바꿈되었다. 석유의 재발견은 세계 석유의 대부분이 매장되어 있는 중동에 엄청난 부를 안겨주었고, 검은 황금이라 불리운 석유는 지금도 중동을 변화시키고 있다.

석유에서 얻은 부는 축복받은 소수에게만 돌아갔다. 석유를 시추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고, 이를 사들일 수 있는 사람들은 이미 자본가여야 했기 때문에, 대다수의 국민들은 석유 시추과정에서 생기는 얼마 되지 않는 일자리만 건졌을 뿐이었다.

 부의 집중은 필연적으로 독재를 낳게 된다. 힘의 축이 한 쪽으로 기울게 되면서, 독재를 낳았고, 독재자들은 막대한 자금력을 가지고 있으니 국민들에게 세금을 요구하지 않았다. 대신 그들이 쌓은 부를 자신들의 지배구조를 확고히 하는 기반에 착실히 투자했다. 이슬람 신학교인 마다라사는 하루에도 수십개가 생겨날 정도로이다. 여기서 이슬람권의 어린 학생들은 똑같은 코란 구절을 암송하고 미국, 서구 세계에 대한 적대감을 키워가고 이슬람교에 대한 믿음은 정의요, 그렇지 않음은 불의라 배워가고 있다. 적의가 외부에 맞춰져있으니, 통제가 더욱 쉬운 것이다. 마치 북한이 연평도 포격사건을 통해 내부의 부조리, 불평등, 불만들을 외부에 대한 관심으로 돌려 독재 권력 승계를 정당화하는 것과 같은 현상이 아랍권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석유의존적 경제체제, 민주주의 퇴보에 일조

2001년 9월 11일. 3,000여명이 죄없이 죽은 그 사건이 있기 전까지만 해도 미국은 중동을 하나의 주유소처럼 생각했다. 사우디아라비아 주유소, 이라크 주유소 등 자국의 경제력은 없고 오직 검은 물만 먹고사는 이들 국가에 대해 미국은 펌프질만 계속하고 적당한 가격만 유지해준다면 별 터치를 하지 않았다. 겉으로 미국이 자유민주주의의 수호신인듯 자청해도 뒤에서는 이들 주유소에서 여자들을 학대하고 시민들의 권리를 빼앗고, 아이들에게 종교적 편협성과 반미감정을 고조시키고, 대담한 미국에 대한 음모론을 날조하더라도, 이스라엘 안건드리고, 검은 물만 좀 잘 주면 조용히 있어줬다. 그 사건이 있기 전까지는 말이다.

원래 고름은 곪아서 터지고 난 다음에야 그 심각성을 알 수 있는 법이다. 알카에다와 오사마 빈 라덴이 저지른 이 사건은 중동의 뿌리깊은 병의 일부분에 불과했다. 수십년동안 쌓아온 이슬람 절대주의는 이미 수세대에 걸쳐 뿌리깊에 무의식속에 박혀 있다보니, 전쟁으로 수십만명을 죽인 들, 대화는 안되고 오히려 이들 체제를 더 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만 하고 있다. 끊이지 않는 자살폭탄 테러에 십대 청소년들이 기꺼이 목숨을 바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오일머니가 얼마나 무서운지 당신은 알고 있는가? 석유가격이 배럴 당 100달러만 되도 OPEC에서 2주일 안에 애플을, 4일만에 GM을 통째로 살 수도 있다. 오일 매장량을 통째로 다 팔아버리면 아예 전세계 주식시장을 살 수 있는 규모이니, 어느정도인지 당신도 어렴풋이 짐작은 갈 터이다.

우리 사회의 석유 중독증은 심각하다. 일단 석유가 없으면 우선적으로 자동차가 굴러가지 않는다. 지금 입고 있는 옷들도 대부분 석유화학 제품들이다. 플라스틱도 못만들어, 아스팔트, 전기 다 못쓰고, 반도체도 못 만들고... 한마디로 경제의 모든 사이클이 석유에 의존적으로 발달하였기 때문에, 중동에 너무나 많은 권력이 이동하고 이 권력을 소수가 독점하여 민주주의가 성장하지 못하는 것이다.

만약 석유 가격이 20달러만 됐어도,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이 20%만 되어도 우리는 석유에서 어느정도 기를 펴고 살 수 있을 것이다. 진정한 자유를 얻고 세계 평화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석유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 이는 지금 당면한 전세계적인 중요 과제이다. 아랍권 15억명의 자유를 위해, 조금 더 많은 사람들이 조금 더 행복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도 신재생에너지 사용도 확대, 에너지 절감은 꼭 필요한 것이다.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정치적 의미에서 중요

각국이 공격적인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펴는데는 이와 같은 석유 정치학적인 문제도 배재할 수 없다. 물론 환경적인 면도 중요하겠으나, 정치 역학적으로도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는 유익한 면이 많다. 뜨거운 중동의 태양열 만큼이나, 신재생에너지의 관심이 중동에서 더욱 뜨거워 진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이 태양광, 풍력에너지를 사용한다면 환경도 좋아지고 더욱 민주적인 사회가 될 수 있진 않을지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