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연구원] '동형화'틀로 본 성공 전략

Business strategy 2010. 9. 28. 16:58 Posted by Green strategist
1. 보고서 개요

□ 동형화(Isomorphism)

최근 미국 최고 경영자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경쟁자와 차별화된 전략이 없음을 솔직히 인정한 비율이
70%
였다고 한다.

그렇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과감한 투자, 고령화 시대에 대비하여 헬스케어 산업에서 신성장 동력확보
모두 타기업들에서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략들이다.이러한 동형화 전략은 크게 3가지 동인에서 발견된다

                                     우리는 어쩌면 다르다는 것 자체에 불안을 느끼는 건 아닐까?




○ 강압적 동형화

 첫번째로, 법규나 규제, 또는 시장에서 등장한 표준으로 인한 강압적 동형화가 있다.
온실가스 배출 제한에 전세계적 합의를 한 교토의정서에 의해 환경,그린에너지 산업이 대표적 케이스이다.

○ 모방적 동형화

 두번째로, 인간의 심리적 동조화 현상, 설득의 용의성 등에 의해 타 기업을 모방하는 모방적 동형화가 있다.
타인이 우수하다고 여기는 가치를 모방함으로써 이를 통해 심리적 만족감을 얻고 '최소한' 뒤쳐지지는 않는다.

○ 규범적 동형화

 마지막으로, 마땅히 그러해야 한다는 사회 규범적 가치, 말하자면 칼 구스타프 융이 말한 집단 무의식에 의한
동형화인 규범적 동형화이다. 세가지 동인중 가장 강력한 동인이다.


동형화 기업들의 성과차이의 원인

이렇게 기업활동이 서로 간 유사하다면 성과차이는 왜 일어나는 것인가?

기업간 철학, 문화, 행동규범과 같은 기업의 소프트웨어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또한 상징적 동형화로 인한 실패도 있는데 앞의 세가지 동인에 의하여 근본적인 동형화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겉으로 동참하는 시늉만 한 기업의 경우 사회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실패한 기업이 된다.

Freeman의 연구에 의하면, 오래되고 큰 조직은 환경에 적응하기 보다는 오히려 동형화를 유도하여 환경을
지배하기까지 한다고 한다.


동형화를 통한 성공전략


본 보고서에서는 21세기 이후 IT혁명으로 인한 SNS의 발달로 사회 조직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활성화되고
이에 따라 동형화 또한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더 많은 조직에서 더 빨리 더 넓게
동형화가 이루어 질 것이다. 하지만 이를 조금만 다른 시각에서 보면 경영환경이 급속도로 변하면서 더 빠르게
변화하는 동형화에 적응하기가 점점 힘들어 지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산업환경에서 최고의 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재빠른 2등전략인 Fast Second 전략
핵심이다. 사회적 표준이 될 만한 것을 타 기업보다 빨리 인식하고 경영활동을 최적화 하고 타 기업의 동형화를
이끌어 내는 기업이 시장의 지배자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핵심은 사회적 변화의 움직임을 빨리 포착하고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표준을 획득하는 것이다.


외부환경의 끊임없는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 혁신할 수 있는 조직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결국 핵심이다.
오랜기간 장수하는 기업들 중 상당수는 자사 핵심 사업포트폴리오를 전면적으로 전환한 경험이 있었다.
이는 외부 경영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대처하는 프로세스가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각화된 경영 활동을 통해 사업 추진이 원만하게 이루어 지는 사업의 경우 적극 투자, 경영하고
이외산업은 매각, 철수함으로써 진화론적 DNA를 기업에 심어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기법을 활용하였다.




자연은 끊임없이 다양한 생물을 탄생시키고 소멸하는 에코시스템을 갖고 있다.


결론적으로, 환경의 변화에 적극 대처하고, 재빨리 변화의 양상을 캐치하여 산업의 표준을 획득하는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 My Thought

○ 환경에 적극 대처 및 변화는 맞지만 중요한 건 자사의 전략을 표준화 하는 것

·
외부 환경 변화에 우선하여, 자사의 혁신 전략을 추진하고 이를 산업계의 표준으로 만드는 전략이 최우선화
· 본 보고서의 내용도 결국 자사의 제품을 표준으로 만들어 시장을 독점하는 전략을 중점으로 논하고 있음
· 따라서, 가치혁신을 통해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를 업계의 표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

○ 사업 패러다임의 변화는 옳으나 기업의 핵심가치까지 변하지는 않아야

·
사업구조의 전면적 개편은 기업 상황을 볼때 옳을 수 있는 선택이나, 기업 핵심가치가 변하면
기업의 중심이 흔들려 변화만을 추종하는 주체성 없는 기업이 될 가능성이 높음

· 기업의 중심적인 핵심가치를 선정하고 이에 맞게 효과적으로 변화를 꾀하는 것이 옳은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