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 애플과 구글, 그들은 프레너미

IT Trend 2010. 11. 12. 20:41 Posted by Green strategist



프레너미(Frenemy) :  친구(friend)와 적(enemy)이라는 뜻의 두 단어를 결합한 이 신조어는 친구와 같이 서로 협력함과 동시에 적대적 관계를 유지하는 이중적 관계


삼국지만큼 이 프레너미를 적절히 설명할 수 있는 책도 없다고 생각한다. 배신과 협력이 난무하는 역사속에서 위, 촉, 오의 관계에서 프레노미를 잘 볼 수 있다. 촉의 유비와 오나라의 손권은 둘도 없는 협력관계이며 위의 조조를 타도하기 위한 철저한 동맹을 맺었음에도 불구하고 잠시의 빈틈을 보이자 오의 손권은 형주를 공략했고, 관우는 도원결의를 지키지 못하고 사형 당하고 만다. 이에 유비는 촉의 모든 군사력을 동원하여 오를 침략했으나 패배했고, 이후 두 나라는 언제 끊어질지 모르는 동맹이라는 긴장속에 서로의 운명을 위하여 위에 대응해 동맹관계를 꾸준히 유지했다.

현대사회에서도 프레너미의 모습은 다양하게 볼 수 있다. 이 중 가장 재미있는 케이스가 바로 Google과 Apple 사이의 긴장관계이다. 두 기업은 Microsoft라는 공통의 적을 타도 대상으로 서로 협력하여 왔으나, 모바일 시장에서 이미 Windows가 힘을 잃은 지금에 와서, 서로 필연적으로 맞설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다다랐다. 두 기업간의 경쟁관계는 앞으로 어떤 양상으로 진행될 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Android와 iPhone의 피할 수 없는 경쟁

Android OS는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다양한 휴대폰 제조회사에서 스마트폰용 OS로 사용되고 있다. 삼성, LG, 소니에릭슨 등 대다수의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자사의 주력 OS로 Android를 채택하고 있다.
Android는 스마트폰 전용 OS가 아니다.  Handset 영역을 넘어 IPTV, 전자액자(Digital Photo Frame), 데스크폰(Desktop Phone), 텔레매틱스(Navigation), 셋톱박스(STB), 로봇(Robot),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휴대용 게임 기기(Portable Gaming Device), 미디어 플레이어(Media Player), 디카(Digital Camera), 핸디캠(Digital Handycam) 등 거의 대부분의 Device에 이르고 있으며, 현재도 지속적인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아울러, 전자사전(Electronic Dictionary), PMP, MID, UMPC 등 Secondary Device로의 확대도 예상되고 있거나 이미 출현하고 있는 전방위적인 OS이다. Google의 전략은 이 Android를 전방위적으로 확산시켜 자사 플랫폼 기반한 IT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Google 콘텐츠 사용 확대로 인한 광고 수입은 아마 Google을 더욱 수익성 있는 회사로 성장시키는데 일조할 것이다.

Apple 또한 이런 상황을 좌시하지만은 않고 있다. Apple이 노렸던 애드몹을 Google에서 먼저 인수하자 Apple은 쿼트로 아이어리스를 인수하여 맞불작전을 피고 있다. Google은 개방적 플랫폼을 채택하여 무한 확장을 꿈꾸는 한편, Apple은 폐쇄적인 플랫폼으로 자사의 OS를 스마트TV, 스마트폰, PC(태블릿PC 포함) 에 주력하여 확장하는 쓰리스크린 전략을 적극 펼치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한 콘텐츠 확보면에서는 Apple은 Google에 비해 큰 격차로 앞서있다. Gartner의 자료에 따르면, Apple의 현재 AppStore 점유율은 99.4%로 타 경쟁사들을 압도하고 있다. 다양한 플랫폼에 자유롭게 변환할 수 있는 콘텐츠 변환 플랫폼만 확보한다면, Apple의 Soft파워는 앞으로도 가공할 만한 무서운 무기가 될 것이다.



                  애플과 구글의 비교포인트 : 제목처럼 같은듯 하면서도 다른 두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