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 명령과 복종, 당신은 좋으십니까?

IT Trend 2010. 12. 9. 23:05 Posted by Green strategist

애플의 앱스토어를 필두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애플리케이션 시장, 우리나라가 이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는 이유를 당신은 알고 있는가?


                                                        젠장, 난 왜 안되는거야!


내가 생각하는 단 한가지 정말 강력한 이유를 하나 들자면, 애플이 처음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만들 당시에 착안한 전제를 무시하고 구시대적인 방법으로 이 시장에 접근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코드를 잘못잡았단 말이다.

명령과 통제, 위계질서가 지배하는 사회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이라 불리는 예의바른 나라다. 물론 예의 바른 건 좋지만, 역으로 돌려 생각해보면 위아래를 확고히 따지는 사회, 앞뒤가 꽉막힌 사회라 볼 수도 있다. 갑오개혁을 기준으로 신분제 사회에서 벗어난지 이제 겨우 100년 남짓 된 사회라 위계질서가 지배한다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하지만, 문제점이 여간 심각한 게 아니다.

1970년대 경제개발에는 이런 점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중앙집권적인 효율적인 경제체제 구축, 아직 공업화 시대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그 당시 경제구조하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이었다. 단 한명의 지휘하에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사회. 군대와 비슷했던 이 사회는 한강의 기적을 일으키며 타의 부러움을 샀다.

하지만 시대의 패러다임이 조금씩 변하면서 이와 같은 해결책은 더이상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 다양성, 개인, 소수, 창의성이 존중되는 사회에서는 타인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여유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다수의 의견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대안을 찾아내는 능력이 중요시 되고 있다. 허나, 우리 사회는 여전히 열심히, 일사분란, 명령이 사고 기반을 이루고 있다. 남자들은 군대라는 2년동안 보내는 거처에서 이루어지는 재사회화를 통해서, 여자들은 차별과 억압을 실감하는 첫 근무지에서 그들의 현실과 처지를 뼈저리게 깨닫게 된다. 명령에 잘 따르는 사람, 윗사람과 친분이 많은 사람. 그들이 우리사회에서 빛나는 샤이닝 스타가 된다.

                               똑같이 행동하기엔 우리는 너무나 다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시장 실패의 교훈

우리는 실패했다. 2010.12.10일자 전자신문 기사에 큼지막하게 정부, 스마트폰 앱 수억원 투자에 성과는 '저조' 라는 기사가 떠있다. 무슨내용인고 하니 8일 국회 문방위 소속 한나라당 안형환 의원이 정부 부처 및 광역자치단체를 상대로 올해 앱 개발 현황을 집계해 분석한 결과, 정부기관 관련서비스 총 56개 중 다운로드 횟수 10만건 이상은 11개에 그친 반면 개발비는 약 26억원이 들어간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한다.


이외에도 정부의 실패는 수도 없었다. 특히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태스크포스 구축을 통한 집중적인 육성 전략은 시대의 흐름을 너무나도 모른다고 밖에 볼 수 없었다. 무슨 창의적 아이디어가 우유도 아니고 무한정 쥐어 짠다고 나오는 그런 성격의 것이 아니다. 다른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 자유로운 교류의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책을 많이 읽고 여유가 있는 그런 때에 창의적 아이디어가 샘솟듯 솟아나는 것이다. 또한 어릴 때 부터, 남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훈련해온 사람들, 그런 사람들이 창의력이 강하고 새로운 시장에서 승자가 될 수 있다. 모범생은 더이상 필요 없다. 차라리 악동이 훨씬 낫다.

정부가 소프트웨어 시장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새로이 창의성이 중요시 되는 글로벌 트렌드에 적응하고 살아남는 국내 신생 기업들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차라리 창의적인 교육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에 적극 투자해야 한다.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분야는 인프라를 위한 지원, 정보공개 등 다양한 개발자들이 서로 상호소통 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해주고 개발자에 대한 처우를 현실화함으로써(우리나라는 너무 개발자에 대해 인색하다) 개발자들이 마음 놓고 개발에 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당장 애플리케이션 몇 개를 개발한다고 상황이 나아지는게 아니란 말이다. 좀 더 거시적으로, 근본적으로 이 문제는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언제쯤 우리는 자유로워 질 수 있을까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